안녕하세요 올리버인사드립니다. 오늘의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싴용유 정보는 비용(생활비)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용 즉, 생활비의 상세내역과, 지역별 차이 그리고 내가 스스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2012년...영국워킹홀리데이가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유효기간이 2년인 영국워홀은 영국에 대한 환상을 갖고 계신 정말 많은 분들이 비자를 받고 영국으로 떠나셨다가 6개월 안에 거의다 한국으로 돌아오셨습니다. 그 이유는...영국 런던의 살인적인 생활비 때문이었는데요. 영국 워홀이 처음 열리다 보니 이러한 정보가 없었지요. 이런 정보가 없었떤 탓에 내가 버는 돈보다 생활비가 더 많이 나가는 현실의 벽에 부딪혀서 대부분 한국으로 돌아오셨지요..


이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생활비용에 대한 정보랍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용, 생활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집값

뉴질랜드 생활비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집값입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 분들이 어학연수를 하실 때에는 오클랜드 시티에서 2인 1실 쉐어룸으로 생활을 하십니다.



위의 공고와 같이 오클랜드 시티에서 쉐어룸으로는 주당 140~160불 정도가 평균적인 금액입니다. 


2. 식자재 비용

집값의 경우 가격대가 형성이 되어있어서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한 금액입니다. 하지만 식비의 경우 개인차가 워낙 심한 거라 뭐라고 딱 부러지게 말씀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금액대는 주당 약 40~50불 수준입니다. 한달을 본다면 160~200불 정도가 되겠죠. 이 비용은 너무나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보다 적게 들어갈수도, 이보다 많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3. 교통비용

뉴질랜드에도 역시 대중교통이 있습니다. 버스, 기차, 페리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잘 갖춰져 있지 않고, 환승 시스템 역시 없답니다. 인건비가 비싼 나라기 때문에 교통비가 우리나라 보다 고가입니다.



뉴질랜드에도 AT HOP CARD라는 교통카드가 존재한답니다. 이 교통카드를 이용한다면 위 처럼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의 경우 Stage로 거리를 계산하고 Stage에 따라 비용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보통 사시는 곳이 2 Stages 또는 3 Stages정도가 되기 때문에 한번에 약 3.1불. 왕복 6.2불이며 1주일에 5일 어학원을 다니므로 주당 약 31불 정도가 되겠지요. 하지만...어학연수를 하는 동안에는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오클랜드 시티에서 거주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버스비는 너무나 많은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4. 통신비

뉴질랜드 워홀러분들을 비롯하여 유학생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prepaid 플랜이 있습니다. 19불에 문자무제한, 100분의 통화, 500mb 데이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500mb 데이터를 한달에 어떻게 쓸 수 있지..라는 생각을 했지만 오클랜드에의외로 와이파이존이 많기 때문에 여유롭게 쓸 수 있는 양은 아니지만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5. 유흥비

유흥비는 절대 빠질 수 없는 금액입니다. 외국인과 친구가 되기 위해선 같이 밥도 먹어야 하고 술도 한잔 해야 합니다. 이 것을 위한 금액 또는 친한 친구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유흥비지요. 이 비용은 한달에 약 200불 정도랍니다.


6. 기타비용

뉴질랜드에도 지름신이 강림합니다~~~ 내가 사고 싶었던 물건들 또는 여행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입니다. 생활하는데는 없어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도 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가끔씩 있어야 겠지요. 이 비용은 약 100불 정도랍니다.


1~6번의 모든 비용을 합한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용은 한달에 약 1,100~1,300불 정도랍니다. 한화로 약 90만원 정도이지요. 위에서도 말했다 시피 개개인 씀씀이 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평균적인 비용이기 때문에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알아본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비용 및 생활비.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지역마다 생활비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서울과 청주와의 생활비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이와 동일하게 뉴질랜드 역시 지역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오클랜드와 같은 대도시의 생활비가 가장 비싸답니다. 대도시의 집값이 비싸기 때문인데요. 지방도시들의 집값은 대도시의 약 80%입니다. 하지만...인건비가 비싸고 트럭과 배로 유통을 하는 뉴질랜드의 특성상, 지방도시들은 식자재 비용이 더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마다 생활비 차이는 있겠지만은,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는 것...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바로 뉴질랜드의 생활비를 내가 버는 돈으로 충당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뉴질랜드 최저 시급은 15.25불. 세금을 제하고 난 금액은 약 13불 정도. 주당 40시간 풀타임으로 일을 했을 때, 한달에 2,080불을 버실 수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가 1,100~1,300불일 때, 한달에 약 900불 정도는 남는답니다. 이렇게 워킹홀리데이 비자로도 돈을 모을 수 있는 나라가 바로 뉴질랜드랍니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돈을 함부로 쓰시면 안되겠죠? 대신에 정말 필요한 곳에, 나에게 도움이 되는 곳에는 아낌없이 쓰시기 바랍니다. 이상 싴용유 표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 정보를 알려드린 올리버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ens_Oliver

전세계 영어권 국가에 대한 모든 것.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뉴질랜드, 호주, 필리핀에 대한 워킹홀리데이, 어학연수, 유학후이민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