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리버입니다. 오늘은 새롭게 적용된 뉴질랜드 이민법 아래 만들어진 뉴질랜드 유학후이민 및 기술 이민 점수표를 올려드릴까 합니다. 올해 10월 11일에 뉴질랜드 이민성에서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앞으로 뉴질랜드 이민점수는 140점에서 160점으로 상향조정이 되고, 영어점수를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한다고. 그리고 그 다음날인 10월 12일부터 이 이민법이 바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참...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요? 적어도 공지 이후 약 3개월간의 텀을 두고 시행을 하는데, 바로 다음날 새로운 이민법이 적용이 되다니...이해할 수 없는 뉴질랜드 이민성의 움직임입니다.
음...그동안 뉴질랜드 정부의 움직임을 봤을 때는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했었지만 그래도 이렇게 하루만에 바꾸어 버린다는 건 좀 아닌듯 싶습니다. 그리고..이전에는 이민성 웹사이트에 내 이민점수를 산출할 수 있는 기준이 있고, 계산을 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었는데요. 이민법이 바뀌면서 이 페이지가 없어져 버렸었답니다. 웬즈에서 생각하기로는 이민점수 산출 기준이 바뀔것이라고 예상을 했었는데요. 저의 웬즈의 예상과 동일하게 이민점수 산출 기준이 바뀌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정보를 확인 했고 웬즈에서 새로운 이민점수표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한 섹션당 하나의 점수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간단하게 하나의 케이스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경력이 없고, 뉴질랜드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레벨 7 과정을 1년 마치고 오클랜드가 아닌 해밀턴쪽의 I.T 회사에서 취업을 해서 2년째 일을 해오고 있고 나이는 30대 라고 한다면...
나이점수 25점 + 12개월 이상 고용 60점 + 오클랜드 외 지역 취업 30점 + 학력점수 50점 + 뉴질랜드 내 학력 10점 + 2년 경력증명 10점 + 뉴질랜드 내 경력 2년 10점 = 총합 195점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당연히 영주권이 나올까요? 이제는 확신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 시피 영어점수를 필히 제출을 해야 하는데요. 이전에는 뉴질랜드에서 학업을 하고 같은 국적의 고용주를 만나지 않는 경우 영어점수를 면제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민법이 바뀌어 버리면서 영어점수를 무조건적으로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데요. IELTS General 모듈로 overall 6.5 이상을 받으셔야 한답니다.
이제 취업도 취업이지만 영어점수를 만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해졌답니다. 하지만 뉴질랜드 유학후이민 후, 기술이민으로 취업을 하기 위해선 높은 영어실력은 필수이기 때문에 어차피 같은 이야기이긴 하지요....
뉴질랜드 유학후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영어공부 반드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영어만이 살길이랍니다!!